7월 13, 2020

온라인 게임중독의 원인

게임자체의 특성

몇 개의 단계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게임은 처음에는 쉽다가 점차 어려워지는데

청소년은 어려운 단계에서 아슬아슬하게 게임을 끝나게 되면

아쉬움과 그 게임을 정복하고자 하는 승부욕으로 끝까지 도전하게 된다.

그리고 일정한 규칙이 없다.

이전 전자오락에서의 아케이드 게임, 액션게임, 롤플레잉 게임 등은

사람과 컴퓨터의 대결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다.

따라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일정한 규칙을 알고나면 그 게임을 끝낼 수 있다.

그런데 네트워크 게임들은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게임이 이루어지므로

결국 사람과 사람의 게임이 된다. 그리고 프로램에 따라서는 여러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

이런 특성으로 게이머는 게임을 할 때마다 매번 새로울 수 밖에 없다.

예를 들면 현재 가장 인기가 높은 롤 게임에 청소년 이 빠져들며

끝없이 매달리게 하는 것도 이런 요인이 크다.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청소년은 게임을 통해 파괴본능을 만족시킨다.

슈팅게임은 총, 미사일, 레이저 등 강력한 무기로 상대방을 많이 파괴시켜야 이길 수 있다.

그리고 격투게임은 상대방을 효과적으로 차고 때려야 이길 수 있다.

게임의 상대를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면

상대방을 무지막지하게 제압할수록 만족감도 커진다.

그럼으로써 현실의 공격성이 게임을 통해 해소될 수 있다.

그리고 청소년은 게임을 통해 가상공간의 파워맨이 된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청소년은 나약하고 소심하다.

그런데 가상공간의 게임을 통해서 캐릭터에게 부여된 막강한 힘을 소유함으로써

자신이 파워맨이 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적을 무찌르는 마술, 다른 공간으로의 이동, 청알이 떨이지지 않는 연발총 등은

현실과 다른 ‘가상공간의 나’를 강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컴퓨터 게임은 청소년에게 현실도피의 낙원이 될 수 있다.

청소년의 현실은 재미가 없다. 학교, 학원, 집을 오가는 빡빡한 생활

그리고 과도한 공부, 확실한 비전이 없는 미래에 대한 갑갑함에 숨 가쁘다

그런데 게임은 이런 현실을 잊게 해주며 현실과는 다른 상상의 재미가 가득하다.

청소년을 게임속의 가상공간에 또 다른 자신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네트워크 게임

‘리니지’는 가상게임 공간 안의 또다른 사회이다.

게이머는 자신의 캐릭터의 능력을 키우고 상대방과 연합하거나 배신하면서 사회적인 지위가 높아진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게임 속에 또 다른 자신인 캐릭터에 강한 집착을 가지고 무의식적으로 빠져든다.

참고문헌 : 파워볼사이트https://withenter.com/